회원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실

제1층 팔요황천살

4. 각층의 사용법 (各層의 使用法)

 (1) 제1층 팔요황천살 (八曜黃泉殺)

나경패철의 1층에는 진(辰), 인(寅), 신(申), 유(酉), 해(亥), 묘(卯), 사(巳), 오(午) 8칸으로 나누어 표시되어 있다. 이 8방향은 4층 지반정침의 방위에 대한 황천살(黃泉殺)을 뜻하는 것으로, 1층으로 방위를 측정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4층에 있는 임자계(壬子癸) 3방위의 1층에는 진(辰)이 표시되어 있다. 임자계(壬子癸) 3방위는 진(辰) 방향으로부터 팔요황천살을 받는다는 표시다.
팔요황천살은 악살 중에서도 가장 흉한 살이다. 죽음과 파멸을 뜻하므로 장사 지낼 때 반드시 피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이 다치고 재산이 망하는 인상손재(人傷損財)를 당할 수 있다. 옛 글에서도 ‘살요위제악지수(煞曜爲諸惡之首) 조장최기(造葬最忌)’라 하여 팔요황천살은 모든 악살 중에서도 으뜸이므로 조장 때 제일 먼저 피해야 한다고 하였다.
팔요황천살은 입수룡의 오행을 향의 오행이 극하면 용상팔살(龍上八煞)이다. 입수룡의 오행을 물의 방위오행이 극하면 황천수(黃泉水)가 된다. 입수룡의 오행을 바람의 방위오행이 극하면 황천풍(黃泉風)이 된다. 험한 골짜기가 있거나 주변 산이 요함(凹陷)하여 그곳으로 바람이 불어오면 황천 방위가 된다. 장사를 지내는데 날짜 일진(日辰)의 오행이 묘좌(墓坐) 오행을 극하면 황천일(黃泉日)이 된다. 황천살이 되는 이유는 4층에 표시된 3방위의 팔괘(八卦)오행을 1층에서 지시한 지지(地支)오행이 동음양(同陰陽)으로 극(剋)하기 때문이다. 육친법(六親法)으로는 편관(偏官) 또는 관살(官煞)이라고 한다.
이를 좀더 설명하면, 4층 임자계(壬子癸) 3방위는 팔괘로 감괘(坎卦)고 오행은 양수(陽水)가 된다. 그런데 진(辰)의 정오행(正五行)은 양토(陽土)로 토극수(土剋水)하므로 관살이 되는 것이다.
축간인(丑艮寅) 3방위는 간괘(艮卦)이며 오행은 양토(陽土)다. 음양이 같으면서 이를 극하는 지지(地支)는 오행이 양목(陽木)인 인(寅)이다. 따라서 축간인(丑艮寅) 3방위는 인(寅) 방향의 팔요황천살을 받으므로 나경패철 1층에 이를 표시해 놓았다. 같은 방법으로 24방위 모두 황천살 방위가 1층에 기재되어 있다.
이를 암기하기 쉽게 고전(古典)에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감룡(坎龍), 간호(艮虎), 진산후(震山?), 손계(巽鷄), 이저(離猪), 곤토(坤兎), 태사두(兌蛇頭), 건마(乾馬)』

이를 해석하면 감(坎)은 용(龍)인 진(辰)의 황천살을 받는다. 간(艮)은 호랑이인 인(寅)의 황천살을 받는다. 진(震)은 원숭이인 신(申)의 황천살을 받는다. 손(巽)은 닭인 유(酉)의 황천살을 받는다. 이(離)는 돼지인 해(亥)의 황천살을 받는다. 곤(坤)은 토끼인 묘(卯)의 황천살을 받는다. 태(兌)는 뱀인 사(巳)의 황천살을 받는다. 건(乾)은 말인 오(午)의 황천살을 받는다는 뜻이다. 이를 도표로 만들면 다음과 같다.

[팔요황천살 조견표]

입수룡
入首龍

팔괘(八卦)

감(坎)

간(艮)

진(震)

손(巽)

이(離)

곤(坤)

태(兌)

건(乾)

궁위(宮位)
(4층)

임자계
壬子癸

축간인
丑艮寅

갑묘을
甲卯乙

진손사
辰巽巳

병오정
丙午丁

미곤신
未坤申

경유신
庚酉辛

술건해
戌乾亥

오행(五行)

水(+)

土(+)

木(+)

木(-)

火(-)

土(-)

金(-)

金(+)

황천살
黃泉殺

방위(方位)
(1층)

辰, 戌

오행(五行)

土(+)

木(+)

金(+)

金(-)

水(-)

木(-)

火(-)

火(+)

오행의 상극(相剋)

토극수(土剋水), 목극토(木剋土), 금극목(金剋木), 수극화(水剋火),
화극금(火剋金)




[예제]

◎ 용상팔살 (龍上八殺)
혈의 향(向) 오행이 입수룡(入首龍=입수1절룡)의 오행을 극(剋)하는 것.

【예1】입수1절룡을 나경패철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니 임자계(壬子癸) 3방위 중 하나로 감룡(坎龍)이었다. 이때는 묘의 좌향을 술좌진향(戌坐辰向)이나 진좌술향(辰坐戌向)을 못 놓는다. 감(坎) 입수룡은 진(辰)향이나 술(戌)향의 황천살을 받기 때문이다.

【예2】입수1절룡을 나경패철 4층으로 측정하니 미곤신(未坤申) 3방위 중 하나의 용맥으로 입수되었다. 이때는 곤룡(坤龍)이며 유좌묘향(酉坐卯向)을 못 놓는다. 왜냐하면 곤(坤)의 오행은 토(土)이고 묘(卯)향의 오행은 목(木)이다. 오행의 상극 관계에서 목이 토를 극하여 관살(황천살)이 되기 때문이다.

【예3】입수1절룡을 패철의 4층으로 측정하니 손룡(巽龍) 즉 진손사(辰巽巳) 3방위 중 하나였다. 이때는 묘좌 유향(卯坐酉向)을 못 놓는다.

【예4】입수1절룡이 나경패철 4층으로 측정하니 술건해(戌乾亥) 3방위중 하나로 입수했는데 자좌오향(子坐午向)을 놓으면 용상팔살에 걸려 인상재패(人傷財敗)한다.



◎ 황천수 (黃泉水)
물이 있는 방위의 오행이 입수룡의 오행을 극하는 것을 말한다. 물은 8층 천반봉침으로 측정한다. 황천수는 혈을 향하여 들어오는 내수(來水) 즉 득수(得水)와 혈에서 보이는 호수나 저수지 물을 본다. 물이 나가는 파구(破口)의 방위는 상관하지 않는다.

【예1】입수1절룡을 나경패철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니 축간인(丑艮寅) 3방향 중 하나로 간룡(艮龍)이다. 물이 들어오는 득수처나 물이 보이는 저수지의 방위를 나경패철의 8층 천반봉침으로 측정하니 인(寅) 방위였다면 황천수로 사람이 상하고 재산이 망할 염려가 있다.

【예2】 입수1절룡을 4층으로 측정하니 진룡(震龍)으로 갑묘을(甲卯乙) 3방위 중 하나였다. 득수처의 위치를 8층으로 측정하니 신(申) 방위라면 황천수로 매우 흉하다.

【예3】 입수1절룡을 나경패철 4층으로 측정하니 이룡(離龍)으로 병오정(丙午丁) 3방위 중 하나였다. 8층 천반봉침으로 저수지의 위치를 측정하니 해(亥) 방위에 있다면 저수지 물은 황천수가 되어 매우 흉한 물이 된다.



◎ 황천풍 (黃泉風)
혈 주위가 움푹 꺼지거나 골이 있으면 직사곡풍(直射谷風)이 불어 매우 흉하다. 더욱이 그 방위가 황천방에 있으면 필시 사람이 상하거나 재산이 망할 흉사를 당한다. 사격은 6층 인반중침으로 측정한다.

【예1】 입수1절룡을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니 경유신(庚酉辛) 3방향 중 하나였고, 6층 인반 정침으로 움푹 파인 곳이나 혈을 향하여 있는 골짜기를 측정하니 사(巳) 방위에 있다면 움푹 파인 곳이나 골짜기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황천풍이 되어 매우 흉하다.

【예2】 입수1절룡을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니 임자계(壬子癸) 감룡(坎龍)이다. 험한 골짜기의 방위를 6층 인반중침으로 측정하니 진(辰) 또는 술(戌) 방위였다면 황천풍을 받아 매우 흉한 일을 당한다.



◎ 황천일(黃泉日)
이장을 비롯해서 장사 일을 하는데 날짜인 일진(日辰)의 오행이 묘의 좌(坐)의 오행을 극하면 황천일이 된다.

【예1】묘의 좌향을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니 임좌병향(壬坐丙向), 자좌오향(子坐午向), 계좌정향(癸坐丁向) 중 하나라면, 진일(辰日 : 甲辰, 丙辰, 戊辰, 庚辰, 壬辰)이나 술일(戌日 : 戊戌, 庚戌, 壬戌, 甲戌, 丙戌)에 장사 지내면 황천일이 되어 흉하다.

【예2】혈의 좌향이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니 갑좌경향(甲坐庚向), 묘좌유향(卯坐酉向), 을좌신향(乙坐辛向) 중 하나라면, 신일(申日 : 丙申, 戊申, 庚申, 壬申, 甲申)에 장사지내면 황천일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