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실

제2층 팔로사로황천살

(2) 제2층 팔로사로황천살 (八路四路黃泉殺)

나경패철의 1층은 입수룡에 대한 황천살의 방위 표시였다면, 2층은 향(向)에 대한 황천살의 방위를 표시한 것이다. 나경패철 2층은 모두 24칸으로 나누어져 있으나 황천살을 가르치는 글자가 쓰여있는 곳은 12곳이다.
4층 지반정침을 기준으로 지지자(地支字 :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위에는 공란으로 되어 있다. 8개의 천간자(天干字 : 甲, 乙, 丙, 丁, 庚, 辛, 壬, 癸) 위에는 한 개의 방위가 표시되어 있다. 4개의 사유(四維 : 乾, 艮, 巽, 坤) 위에는 2개의 방위가 표시되어 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천간자 위에는 1개의 사유(四維) 방위가 표시되어 있다. 반면 사유자 위에는 2개의 천간자 방위가 표시되어 있다. 팔로사로(八路四路)라 함은 8천간(天干)과 4유(維)를 뜻한다. 향의 좌측이나 우측으로 지지자를 한 칸 건넌 방위를 나타내고 있다.

[팔로사로황천살 도표]

1층

2층

 

 

癸甲

 

 

 

丙乙

 

 

 

庚丁

 

 

 

壬辛

 

3층

 

 

 

 

 

 

 

 

 

 

 

 

4층



팔로사로 황천살은 향을 기준으로 한다. 즉 4층 지반정침으로 좌향(坐向)을 결정했으면 4층 향 위에 있는 2층의 표시된 방위가 팔로사로황천살이다.
예를 들어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한 임좌병향(壬坐丙向)의 혈이 있다고 할 때, 4층 병(丙) 위의 2층에는 손(巽)이 표시되어 있다. 이 말은 8층 천반봉침으로 측정한 결과 손(巽) 방향에 물이 들어오거나, 나가거나 또는 저수지나 연못이 있으면 팔로사로황천살을 받는다는 뜻이다.
그런데 24방위 중 12지지자(地支字)에는 2층이 빈칸으로 되어 있다. 때문에 팔로사로황천살이 없는 것 같아도 천간(天干)과 지지(地支)가 합쳐 쌍산배합(雙山配合)이 되므로, 지지자도 같은 방향의 팔로사로황천살을 받는다.
예를 들어 임(壬)과 자(子)는 쌍산배합이다. 2층에는 임(壬)자 위에만 팔로사로황천살 방위인 건(乾)이 표시되어 있다. 그렇다하더라도 자(子)도 건(乾)방향의 팔로사로황천살을 받는다.
한편 나경패철 2층 팔로사로황천살에 대한 해설과 운영에는 학설이 다양하다. 내수(來水)와 거수(去水) 모두가 팔로사로황천살이라고 주장하는가 하면, 내수만 팔로사로황천살이고 거수는 나쁜 것을 치고 나가므로 오히려 좋다는 주장도 있다.
옛글에『팔로사로황천(八路四路黃泉) 주패망고과기행래수(主敗亡孤寡忌向來水) 개문방수역기(開門放水亦忌)』 즉 팔로사로황천은 주로 패망과 고아와 과부를 나게 하므로 향으로 들어오는 물을 금한다. 수구로 나가는 물도 또한 금해야 한다고 하였다.
반면에 『팔간향기사유수래(八干向忌四維水來) 사유향기팔간수(四維向忌八干水) 거칙길(去則吉) 내칙흉(來則凶)』 즉 팔간 향에는 사유 방향에서 들어오는 물은 피한다. 사유 향에는 팔간 방향에서 들어오는 물을 피한다. 나가는 물은 길하고 들어오는 물은 흉하다고 하였다.
또 천기대요(天機大要) 황천살결(黃泉殺訣)에서는 『기거불기래(忌去不忌來) 팔살황천수운악살(八殺黃泉雖云惡殺) 약재생방예난동단(若在生方例難同斷)』 즉 물이 나가는 것은 꺼리고, 들어오는 것은 꺼리지 않는다. 팔살황천이 비록 악살이라고는 하나, 만약 생방에 있으면 같은 것으로 보기 힘들다.
한편 당나라 때 음양학의 대가인 구빈(救貧) 양균송(楊筠松)선생은 『의수입향무차살(依水立向無此煞)』이라 하였다. 이는 의수입향법(依水立向法)인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에 맞추어 향을 정하면 모든 살이 없어지고, 오히려 살(煞)이 관(官)으로 변하여 길하다고 하였다. 이를 팔십팔향법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4층 임병갑경(壬丙甲庚) 향(向)의 2층에 표시된 방위는 향상(向上)으로 임관궁(臨官宮)과 녹궁(祿宮)에 해당된다.
따라서 2층에 지시된 방향으로 물이 파구(破口) 되면 관궁과 녹궁을 동시에 치고 나가므로 살인대황천(殺人大黃泉)에 해당된다.
나가는 물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4층 을신정계(乙辛丁癸) 향의 2층에 표시된 방위는 사국(四局)에 있어서 각국(各局)의 절궁(絶宮)에 해당된다.
따라서 좌수도우(左水倒右)하는 물이 2층에 표시된 방위로 나가면 부귀왕정(富貴旺丁)하는 정묘향(正墓向)이 된다.
나가는 물이 오히려 귀하다.

●4층 건곤간손(乾坤艮巽) 향의 2층에 표시된 2개의 방위는 각각 사국의 고장궁(庫藏宮)과 향상(向上) 목욕궁(沐浴宮)에 해당된다.
따라서 우수도좌하는 물이 2층에 표시된 을신정계(乙辛丁癸) 방위로 나가면 부귀왕정(富貴旺丁)하는 자생향(自生向)이 된다.
반면에 좌수도우하는 물이 임병갑경(壬丙甲庚)로 방위로 나가면 역시 길향인 문고소수향(文庫消水向)이 된다. 역시 나가는 물이 귀하다.

이와 같은 이설(異說) 때문에 팔로사로황천살은 풍수지리 연구가 사이에서 논쟁이 많이 있어왔다. 앞으로도 더 연구해야 할 과제라 하겠다.

풍수란 항상 바람[風]과 물[水]을 동시에 살펴보아야 한다. 팔로사로황천도 단순히 물뿐만 아니라 혈판의 파손된 부위나 사격(砂格)의 요결(凹缺)처나 허(虛)함도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 사격의 방위 측정은 6층 인반중침으로 한다. 물의 방위 측정은 8층 천반봉침으로 한다.

【예1】어느 묘의 좌향을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니 경좌갑향(庚坐甲向)이었다. 이때 물이 들어오는 득수처 혹은 물이 나가는 파구처를 8층 천반봉침으로 측정하니 간(艮) 방위였다면 황천수의 침범을 받아 매우 흉한 일을 당한다. 또 6층 인반중침으로 사격을 측정하니 간(艮) 방위가 허하고 골이 나있다면 묘는 황천풍을 받아 해롭다.

【예2】어느 혈지의 좌향을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니 곤좌간향(坤坐艮向)이었다. 또 물의 득수처와 파구처를 8층으로 측정하니 계(癸) 방위나 갑(甲) 방위에 있다면 황천수가 된다. 또 6층으로 측정한 산의 요결처가 같은 방위라면 역시 황천풍으로 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