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실

제4층 지반정침

(4) 제4층 지반정침 (地盤正針)

4층 지반정침은 천지의 방위를 나타내는 기본 층이다. 글자가 제일 크고 굵으며 24방위가 표시되어 있다. 4층 지반정침은 첫째 24방위의 정확한 위치를 측정하는데 사용한다. 둘째 입수룡을 비롯하여 용의 방위를 측정하는데 사용한다. 셋째 혈의 좌향(坐向)을 측정한다. 넷째 양택 가상(家相)의 방위 측정을 하는데 사용한다.
나경패철의 모든 층은 4층 지반정침을 기준으로 하여 용도에 따라 분획(分劃)한 것들이다. 지반정침의 24방위는 12지지(十二地支 :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와 10천간중 중앙 토인 무(戊)와 기(己)를 제외한 8천간(甲, 乙, 丙, 丁, 庚, 辛, 壬, 癸)과 4유(四維 : 乾, 坤, 艮, 巽)을 합하여 이루어졌다.
12지지는 음이고 8천간과 4유는 양이다. 지지자를 기준으로 하여 양을 음 앞에 하나씩 배정하여 음양이 서로 배합하도록 하였다. 임자(壬子), 계축(癸丑), 간인(艮寅), 갑묘(甲卯), 을진(乙辰), 손사(巽巳), 병오(丙午), 정미(丁未), 곤신(坤申), 경유(庚酉), 신술(辛戌), 건해(乾亥)다.
이와 같은 배합을 쌍산(雙山) 이라고 한다. 오행은 지지(地支)의 오행을 따른다. 음양이라도 서로 다른 궁위 끼리의 배합은 불배합 쌍산이라 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계자(癸子), 간축(艮丑), 갑인(甲寅) ......등은 불배합 쌍산으로 사용치 않는다.
이것은 마치 같은 부부끼리는 음양배합이 가능하지만 다른 남녀간에는 배합할 수 없는 인간의 이치와 같다.
24방위는 모두 360도로 원을 이루고 있다. 1방위는 15도를 이룬다. 방위는 자(子)는 정북에, 오(午)는 정남에, 묘(卯)는 정동에, 유(酉)는 정서에 배치하여 동서남북 4정방위로 기둥을 세웠다. 간(艮)은 동북에, 손(巽)은 동남에, 곤(坤)은 남서에, 건(乾)은 서북에 배치하여 4간방(間方)이 된다. 4정방위와 4간방을 합하면 팔괘방위(八卦方位)를 이룬다.
팔괘는 감(坎=子), 간(艮), 진(震=卯), 손(巽), 이(離=午), 곤(坤), 태(兌=酉), 건(乾)이다. 팔괘가 자, 묘, 오, 유(子, 卯, 午, 酉)지지자이면 좌우에 천간자를 배치하였고, 간, 손, 곤, 건(艮, 巽, 坤, 乾) 사유(四維)자이면 지지자를 좌우에 배치하였다. 팔괘 하나에 3방위씩 배열해서 음양의 조화를 이루었다.
좌향을 측정할 때 좌와 향은 항상 대칭 관계가 된다. 예를 들어 갑좌경향(甲坐庚向)이면 나경 패철의 갑(甲)과 경(庚)은 대칭으로 이루어졌다. 이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壬-丙, 子-午, 癸-丁, 丑-未, 艮-坤, 寅-申, 甲-庚, 卯-酉, 乙-辛, 辰-戌, 巽-乾, 巳-亥)

[지반정침과 오행]

팔괘

감(坎)

간(艮)

진(震)

손(巽)

이(離)

곤(坤)

태(兌)

건(乾)

4층

쌍산오행



12지지가 1년 12개월과 관계가 있다면 24방위는 절기(節氣)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지구가 태양 주위를 한바퀴 도는 공전주기는 1년 365일이며 24절기로 나누어지며, 1절기는 15.218425일씩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나경패철의 원둘레는 360도이고 한 방위는 15도로 약간의 오차는 있지만 서로 같다고 본다.
즉 나경패철의 0도는 정북(正北) 자(子)다. 절기의 동지(冬至)와 같고 양(陽)의 시발점이다. 그 다음은 시계방향으로 15도 간격으로 계(癸)가 되는데 절기로는 소한(小寒)에 해당된다. 또 축(丑)은 대한(大寒), 간(艮)은 입춘(立春), 인(寅)은 우수(雨水), 갑(甲)은 경칩(驚蟄), 묘(卯)는 정동(正東)으로 90도인 춘분(春分)이 된다. 을(乙)은 청명(淸明), 진(辰)은 곡우(穀雨), 손(巽)은 입하(立夏), 사(巳)는 소만(小滿), 병(丙)은 망종(芒種), 오(午)는 정남(正南)이며 180도인 하지(夏至)가 되고 음(陰)이 시작되는 점이다.
정(丁)은 소서(小暑), 미(未)는 대서(大暑), 곤(坤)은 입추(立秋), 신(申)은 처서(處暑), 경(庚)은 백로(白露), 유(酉)는 정서(正西)이며 270도인 추분(秋分)이다. 신(辛)은 한로(寒露), 술(戌)은 상강(霜降), 건(乾)은 입동(立冬), 해(亥)는 소설(小雪), 임(壬)은 대설(大雪), 그리고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 정북(正北)인 자(子)로 동지(冬至)가 된다.
24좌향은 태양의 움직임과 계절의 변화에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기후, 풍토적 해석이 가능하고 인간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가늠할 수 있는 것이다.




◎ 24절기

[봄]

1) 입춘(立春)
양력 2월4일, 5일 경 [음력 정월(1월) 절기, 간(艮)]
음력 정월(正月)이 시작된다. 동풍(東風)이 불어 언 땅이 녹고, 동면(冬眠)했던 벌레들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물고기들은 얼음 밑을 돌아다닌다.

2) 우수(雨水)
양력 2월19일, 20 경 [음력 정월 중기, 인(寅)]
봄을 알리는 단비가 내려 대지를 적신다. 겨우내 얼었던 대지가 녹아 물이 많아진다는 의미로 우수(雨水)라 하였다.
대동강 물이 풀린다는 옛말이 있다.

3) 경칩(驚蟄)
양력 3월5일, 6일 경 [음력 2월 절기, 갑(甲)]
날씨가 따뜻해져 초목(草木)의 싹이 돋고, 동면(冬眠)했던 동물이 깨어 꿈틀대기 시작한다.
개구리가 잠에서 깨어 나온다는 말이 있다.

4) 춘분(春分)
양력 3월21일, 22일 경 [음력 2월 중기, 묘(卯)]
밤과 낮의 길이가 같고 제비가 날아오고, 우레 소리가 들린다. 그 해 처음 번개가 친다고 한다.

5) 청명(淸明)
양력4월5일, 6일 경 [음력 3월 절기, 을(乙)]
날씨가 ‘청명하다’라는 말이 있듯이 맑고 깨끗한 기후의 절기다. 한식(寒食)날이 이 날을 전후하여 있다.
이날 묘지 수리를 하면 좋다고 한다.

6) 곡우(穀雨)
양력 4월20일, 21일 경 [음력 3월 중기, 진(辰)]
봄비가 내려 백곡(百穀)이 윤택해지는 절기다. 농가에서는 못자리를 마련하고 한 해 농사가 시작된다.


[여름]

7) 입하(立夏)
양력 5월6일, 7일 경 [음력 4월 절기, 손(巽)]
여름에 들어섰다고 하여 입하라 한다. 청개구리가 울고, 지렁이가 땅에서 나온다. 참외가 나오는 절기다.

8) 소만(小滿)
양력 5월21일, 22일 경 [음력 4월 중기, 사(巳)]
만물이 생장하여 가득 찬다는 의미다. 날씨가 여름 날씨로 접어들며, 보리수확을 하고 모내기가 시작되는 절기다.

9) 망종(芒種)
양력 6월6일, 7일 경 [음력 5월 절기, 병(丙)]
종자를 뿌려야 할 적당한 시기라는 의미다. 보리 베기와 모내기가 완성되는 시기다. 까마귀와 왜가리가 나타난다.

10) 하지(夏至)
양력 6월21일, 22일 경 [음력 5월 중기, 오(午)]
낮의 길이가 1년 중 가장 긴 날이다. 지구 표면이 태양열을 가장 많이 받아 날씨가 더욱 더워진다.

11) 소서(小暑)
양력 7월7일, 8일 경 [음력 6월 절기, 정(丁)]
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장마 전선의 정체로 습도가 높아 불쾌지수가 높다. 장마철이 시작된다.

12) 대서(大暑)
양력 7월23일, 24일 경 [음력 6월 중기, 미(未)]
폭염의 더위가 심한 중복(中伏)의 절기다. 장마로 인한 많은 비가 내린다.


[가을]

13) 입추(立秋)
양력 8월8일, 9일 경 [음력 7월 절기, 곤(坤)]
날씨가 가을의 문턱에 와 서늘한 바람이 불어온다. 이슬이 진하게 내리고, 귀뚜라미가 운다.

14) 처서(處暑)
양력 8월23일, 24일 경 [음력 7월 중기, 신(申)]
더위가 물러간다는 의미다. 천지가 쓸쓸해지며 논의 벼가 익는다. 매가 새를 잡아 늘어놓는다는 말이 있다.

15) 백로(白露)
양력 9월8일, 9일 경 [음력 8월 절기, 경(庚)]
밤에 기온이 내려가 대기 중의 수증기가 엉겨 이슬이 되어 풀잎에 맺히는 시기다.
기러기가 날아오고, 제비가 돌아간다. 새들은 먹이를 저장한다.

16) 추분(秋分)
양력 9월23일, 24일 경 [음력 8월 중기, 유(酉)]
밤낮의 길이가 같다. 추수기가 시작되고, 백곡이 풍성한 때다. 우레 소리가 그치고, 동면할 벌레가 구멍을 막는다.
땅위의 물이 마르기 시작한다.

17) 한로(寒露)
양력 10월8일, 9일 경 [음력 9월 절기, 신(辛)]
찬이슬이 내린다는 의미다. 초목들은 단풍이 짙어지고, 여름새와 겨울새가 교체되는 절기다.
오곡백과(五穀百果)를 수확하고, 국화꽃이 핀다.

18) 상강(霜降)
양력 10월23일, 24일 경 [음력 9월 중기, 술(戌)]
찬 서리가 내린다는 의미다. 쾌청한 가을 날씨가 계속되며, 밤에는 기온이 낮다.
초목이 누렇게 변색하여 낙엽이 진다. 동면하는 벌레가 모두 땅 속으로 숨는다.


[겨울]

19) 입동(立冬)
양력 11월 7일, 8일 경 [음력 10월 절기, 건(乾)]
겨울로 접어드는 절기다. 물과 땅이 처음 언다. 꿩은 드물고 조개가 잡힌다고 한다.

20) 소설(小雪)
양력 11월22일, 23일 경 [음력 10월 중기, 해(亥)]
첫 눈이 내린다는 의미다. 첫 겨울의 증후가 보인다.

21) 대설(大雪)
양력 12월7일, 8일 경 [음력 11월 절기, 임(壬)]
눈이 많이 내린다는 의미다. 실제 추위는 동지를 넘어서 온다.

22) 동지(冬至)
양력 12월22일, 23일 경 [음력 11월 중기, 자(子)]
밤의 길이가 가장 길다. 역귀를 쫓는다는 의미로 새알심이라는 단자를 넣은 팥죽을 쑤어 먹는다.
또 팥죽 물을 벽이나 문에 뿌렸다.

23) 소한(小寒)
양력 1월6일, 7일 경 [음력 12월 절기, 계(癸)]
춥다는 의미다. 대한이 더 춥다는 의미이지만 실제로는 소한 때가 더 추워 “대한이 소한 집에 놀러갔다가 얼어죽었다.”는 말이 있다.

24) 대한(大寒)
양력 1월20일, 21일 경 [음력 12월 중기, 축(丑)]
겨울 추위가 매듭을 짓는다는 의미다. 1년의 마지막 절기다.
대한의 마지막 날이자 입춘 전날은 콩을 방이나 마루에 뿌려 마귀를 쫓았다. 새해를 맞이하는 풍속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