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실

용의구성과 오행

5. 용(龍)의 구성(九星)과 오행(五行)

산천의 정기는 용맥을 통하여 유통되는데 마치 사람의 혈맥과 같다. 사람의 피에는 A형, B형, O형, AB형의 혈액형이 있다. 용도 마찬가지로 근본정신인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오행을 가지고 있다. 태조산에서 낙맥하여 수백 리 혹은 수십 리를 행룡하고 멈출 때까지 처음 부여받은 용의 오행 정신은 변하지 않는다.
지상의 산맥에 오행정신을 부여하는 것은 천상(天上)의 구성(九星)이다. 천상의 구성이란 북두칠성(北斗七星)과 좌보성(左輔星), 우필성(右弼星)을 합한 아홉 개의 별을 말한다. 우주 천체의 중심 축은 북극성(北極星)이다. 구성은 북극성 주위를 회전하면서 각기 맡은 기운을 가지고 우주를 지배한다. 북극성이 임금이라면 구성은 임금의 명을 받들고 보좌하는 각 부처 장관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우주 만물은 이 구성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게 된다. 우주만물의 생성과 소멸 그리고 그 길흉화복도 여기에 달려있다고 본 것이다.
지상의 산천도 이 구성의 작용력에 의해 생성되고 길흉화복을 달리한다. 각 구성의 명칭과 오행, 길흉화복은 다음과 같다.

제일성(第一星)은 천추생기궁(天樞生氣宮)으로 탐랑(貪狼)이라 하고 오행은 목(木)이다.
주로 총명(聰明), 문필(文筆), 귀(貴), 관직(官職) 등을 관장한다.

제이성(第二星)은 천의제왕궁(天醫帝王宮)으로 거문(巨門)이며, 오행은 토(土)이다.
주로 문장(文章), 귀(貴), 장수(長壽), 재물(財物) 등을 관장한다.

제삼성(第三星)은 천기절체궁(天機絶體宮)으로 녹존(祿存)이며, 오행은 토(土)이다.
주로 질병(疾病)과 패절(敗絶) 등을 관장한다.

제사성(第四星)은 천권유혼궁(天權遊魂宮)으로 문곡(文曲)이며, 오행은 수(水)다.
주로 음탕(淫蕩), 예능(藝能), 문장(文章), 도박(賭博), 사치(奢侈) 등을 관장한다.

제오성(第五星)은 천형오귀궁(天衡五鬼宮)으로 염정(廉貞)이며, 오행은 화(火)다.
주로 형살(刑殺)과 흉폭(凶暴) 등을 관장한다.

제육성(第六星)은 합양복덕궁(闔陽福德宮)으로 무곡(武曲)이며, 오행은 금(金)이다.
주로 부(富)와 귀(貴), 재물(財物), 무장병권(武將兵權) 등을 관장한다.

제칠성(第七星)은 요광절명궁(瑤光絶命宮)으로 파군(破軍)이며, 오행은 금(金)이다.
주로 절명(絶命), 패망(敗亡), 형겁(刑劫), 악질(惡疾) 등을 관장한다.

제팔성(第八星)은 천과귀혼궁(天寡歸魂宮)으로 좌보(左輔)이며, 오행은 토(土)이고 제육성 무곡(武曲)의 좌변에 있어 항상 볼 수 있는 별이다.
주로 소부(小富), 소귀(小貴), 보필(輔弼) 등을 관장한다.

제구성(第九星)은 제팔성 좌보와 같이 천과귀혼궁(天寡歸魂宮)으로 우필(右弼)이며, 오행은 금(金)이다.
북두의 제칠성 파군 우변에 있어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다. 주로 소부(小富), 소귀(小貴), 보필(輔弼) 등을 관장한다.

이 구성이 지상(地上)에 조림(照臨)하여 산의 형태를 만든다. 그런데 태조산에서 낙맥한 후 처음 기봉한 제일성에서 그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낸다. 따라서 제일성의 산 형태와 응성인 주산을 보고 구성을 가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