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실

사격의 분류

2. 사격(砂格)의 분류(分類)

사격은 산의 형태에 따라 목성(木星), 화성(火星), 토성(土星), 금성(金星), 수성(水星)의 오행의 오성(五星)으로 크게 분류한다. 이때 산정상의 형태를 기준하여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1) 목성(木星) 사격(砂格)

산 정상이 죽순과 같이 뾰족하거나 원통형으로 우뚝 솟았다. 산신(山身)에 지각(地脚)이 없는 형태의 산을 말한다. 구성으로는 탐랑성(貪狼星)이며 생기(生氣)기운이 가득하다. 총명, 문필, 관직 등 주로 귀(貴)를 관장한다.



 (2) 화성(火星) 사격(砂格)

불꽃이 타오르듯 뾰족 뾰족한 암석들이 날카롭게 서 있는 산이다. 구성으로는 염정성(廉貞星)이며 화해(禍害)를 가져다주는 살벌한 기운이 가득하다. 주로 형살과 반역, 패망을 관장한다. 간혹 무장이 나와 병권(兵權)을 장악한다.



 (3) 토성(土星) 사격(砂格)

산 정상이 일자(一字)모양으로 평평하다. 구성으로는 거문성(巨門星)과 녹존성(祿存星)이 해당된다. 거문성의 경우 산신에 지각이 없다. 주로 부귀장수를 관장하는 길한 기운이 가득하다.
녹존성일 경우는 지각이 많으며, 주로 실패와 질병을 관장하는 절체(絶體)기운이 가득하다. 간혹 무장이 나와 병권을 장악한다.



 (4) 금성(金星) 사격(砂格)

산 정상이 원형으로 마치 종이나 가마솥을 엎어놓은 것 같은 모습이다. 산신에는 지각이 없다. 구성으로는 무곡성(武曲星)이며, 복덕(福德)을 가져다 주는 기운이 가득하다.
산이 높고 크면 태양금성(太陽金星)이라 하고, 낮고 작으면 태음금성(太陰金星)이라 한다. 복과 덕으로 주로 부(富)를 관장한다. 또 무장(武將), 여귀(女貴)를 관장한다.



 (5) 수성(水星) 사격(砂格)

뚜렷한 봉우리는 솟아있지 않으나 미미한 반 봉우리가 연속으로 이어져 있다. 마치 물 흐르는 듯한 모습의 산이다. 구성으로는 문곡성(文曲星)이며, 유혼(遊魂)기운이 가득하다. 총명한 문인(文人)과 처복(妻福)을 주로 관장한다.